크루즈가 얼마전에 방전이 나면서 갑자기 블랙박스도 전원이 안 들어왔다.
4년정도가 되어서 그런가 보다 하다가 이상해서 체크 해 보던 중에 퓨즈가 나갔고 케이블 단자 GND 가 끊어져 있었다. 케이블을 새로 구매하고 테스트 한 결과 이상 없이 동작했다.
어짜피 새로 하는 김에 듀얼 퓨즈를 사용하려고 봤더니 네비도 ACC가 필요해서 선만 묶어 놓은 상태라 두개를 다 연결해야 하는데 듀얼 퓨즈가 사이즈가 있으니 연결 방법이 없었다.
아무리 찾아봐도 ACC 전원 단자는 6,7 이 전부
1을 사용하려고 연결 단자가 없고 나머지는 다 상시 전원이다. 찍어 봤다. ㅠ.ㅠ
정말 튼튼한거 빼고 다 마음에 안 드는 크루즈다.
결국에는 두개를 같이 연결하는 수 밖에 없었다. 20A 퓨즈 단에 같이 연결해 놓았다. 거의 이것 때문에 1주일이 흘러간거 같다.
전원도 무슨 모드가 있어서 12.5V가 나오길래 연락했터니, 제너레이터 교체해야 된다고 했는데
알고보니 무슨 AI도 아닌 것이 모드 설정이 있어서 30초까지 14.3V 가다가 배터리 상태에 따라서 지가 충전모드로 갈 것인지 결정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12.5V 나오다가 지금은 13.8V가 주행 중에 뜬다. 제너레이터 가격이 너무 비싸서 제발 고장이 아니길 바랬는데, 그나마 다행이다.
주의 사항 6, 7 입력이 아래고 위가 출력이다.
그리고 14,15,16,17은 왼쪽이 출력
그리고 그 옆에 18,19,20,21 줄은 오른쪽이 출력
뭐 좀 통일 시켜 놓으면 안되는지.
<25년 3월 12일>
주행 중에 2번째 시동꺼짐이 발생했다. 지난번에는 집에 오는 길에 내리막길에서 오늘은 집에서 아이파크 올라가는 길에서 시동꺼짐이 발생했다. 시동도 안 걸린다고 하고 그래서 내가 가서 핸들 틀고 다시 걸었더니 걸려서 회사에 출근했고 아반떼는 타고 가라고 보내줬다. 나는 가지고 와서 무거 바로서비스에 갔는데 코드는 안 뜬다고 하고 배터리 낮음만 여러번 떴다고 해서 음극 전원선 4만 1000원 주고 교체했고 바로 울산배터리에 가서 로케트로 90A로 교체했다. 그래도 뭔가 시동이 잘 걸린다는 느낌이 안 들었다.
혹시 전에 연결했던 것이 잘못 되었나 해서 확인했더니 이상은 없었고 네비랑 블랙박스랑 같이 연결되어 있어서 분리 시켜 놓았다.
그리고 6, 7은 보니 아래쪽에서 15V가 나오고 위쪽에서는 1V 전압이 떴다. 약간 전압이 뜬 상태인거 같다.
주의 사항 6, 7 입력이 아래고 위가 출력이다.
그리고 14,15,16,17은 왼쪽이 출력
그리고 그 옆에 18,19,20,21 줄은 오른쪽이 출력
아무튼 아무것도 안 떠서 그냥 배터리만 교체 하고 왔는데 이거 불안해서야 원~~~